주중 인선 목표…예년 비해 공심위 구성 늦어져
공천프로세스 복잡해 시일 더 소요…후보단일화 고려하면 늦었다 우려감도


더불어민주당의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위원장 인선이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4·13 총선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현행 당헌당규상 공관위는 선거 100일 전인 지난달 4일 출범했어야 하지만 당 내홍과 분당 사태로 인해 문재인 전 대표의 사퇴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출범 등이 겹치면서 인선이 한 달이나 늦춰지고 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취임 후 공관위원장 인선을 위해 백방으로 사람을 물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성과를 거두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3일 "지금 가장 시급한 인선 중 하나가 공관위원장"이라며 "김 위원장이 직접 챙기고 있다.

대법관이나 헌법재판소 재판관 출신을 여러 명 접촉했지만 다 거절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김 위원장은 사심이 없고 과감한 개혁공천 의지를 가진 인물을 원하고 있다"며 "공천을 국민 눈높이에 맞추려면 공관위원장은 국민 눈높이보다 더 엄격한 사람을 찾아야 하지 않겠느냐. 김 위원장이 굉장히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주를 넘기면 설 연휴 이후로 미뤄질 수 있는 만큼 가급적 주중 공관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할 목표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공관위원장 인선이 늦어지면 공천 일정 자체가 뒤로 미뤄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일례로 2012년 19대 총선의 경우 2월 1일 공관위원장이 임명됐음에도 불구하고 공천일정이 매우 빠듯했다.

2008년 18대 총선 때는 1월 29일 공관위원장이 인선됐고, 공관위 해단식은 3월 27일 이뤄졌다.

이런 일정표로 볼 때 지금 당장 공관위원장을 임명해도 3월 하순께나 공천이 마무리될 공산이 크기 때문에 공천 일정이 매우 빡빡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더욱이 공관위는 변경된 공천방식에 따라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를 먼저 걸러낸 뒤 지역구별로 국민공천단을 꾸리는 작업이 필요하고, 1차 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다면 결선투표까지 거쳐야 해 지역구당 공천에 걸리는 시간이 과거보다 늘어난 상태다.

여기에다 더민주 내에서는 수도권의 경우 여야 일대일 구도를 형성하기 위해 국민의당과 후보단일화 등 선거연대가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높아 단일화 과정까지 감안하면 지금 시작해도 늦었다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다만 공관위가 구성된다고 해도 공천에서 원천 배제되는 평가 하위 20% 대상자 발표는 2월 15일 이후가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당이 선거보조금 지급 기준일인 2월 15일까지 교섭단체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민주에서 원천 배제자가 나오면 국민의당으로 옮겨갈 소지가 생긴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총선기획단장을 맡은 정장선 전 의원과 정책공약단장인 이용섭 전 의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 나와 총선 승리의 결의를 다졌다.

정 단장은 "분열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데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총선에서 현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민생도탄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성품이 온화하고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기 때문에 어지러웠던 당의 조화를 이루고 총선 기획에 만전을 기하리라 생각한다"고 힘을 실었다.

이 단장은 "더민주만이 정권교체의 유일한 대안임을 정책 등을 통해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서혜림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