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이한구 카드' 받되 '실무형 기구'로 11∼13명 추진
친박계 "추천권 김무성에 양보 못해"…"차라리 '외주' 주라"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간 위원 인선을 둘러싼 신경전으로 출범도 못한 채 '산고'를 겪고 있다.

쟁점이 됐던 공관위원장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4선의 이한구 의원을 추대하기로 의견이 모아진 상태다.

또 공관위 규모는 11∼13명으로, 위원장을 제외하면 현역 의원과 외부 인사를 절반씩 조합하는 형태가 유력시된다.

그러나 위원 추천을 놓고 친박계의 양보를 요구하는 김무성 대표와, 이를 포기할 수 없다는 친박계가 힘겨루기를 벌이면서 애초 지난달 말 띄울 예정이던 공관위는 이번 주에 출범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김 대표는 '상향식 공천'이라는 대원칙을 구현할 수 있도록 공관위가 구성돼야 한다는 신념이 강하다.

이를 위해선 계파색이 짙은 인사는 되도록 배제하면서 실무형 인사로 채워넣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대표가 지난달 28일 최고위 비공개 회의에서 "위원 선임의 전권을 달라"고 요구했던 것은 이런 의중을 드러낸 것으로 봐야 한다고 김 대표 주변 인사들이 2일 연합뉴스에 전했다.

총선을 2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공관위가 지난해 말 꾸려졌던 공천제도특별위원회처럼 '계파 대리전'으로 흐를 경우 제 구실을 못할 우려가 크다는 게 김 대표측 주장이다.

한 당직자는 "공관위에서 추려낸 후보는 최고위 의결을 거쳐 공천을 받게 되는데, 공관위의 결정이 최고위에서 뒤집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면 일이 제대로 안 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9명의 최고위원이 공관위원을 1명씩 추천하기로 한 방침을 수정, 친박계의 '이한구 카드'를 받아들인 김 대표가 위원 추천 몫을 더 가져가는 게 합리적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실제로 한 최고위원은 김 대표에게 2∼3명의 위원 추천권을 주겠다는 제안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려면 일부 최고위원은 추천권 행사를 포기해야 한다.

앞서 친박계로 분류되는 몇몇 최고위원이 당초 추천 마감 시한으로 잡았던 지난달 26일이 한참 지날 때까지 위원을 추천하지 않으면서 '양보'가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낳았으나, 이들이 뒤늦게 추천 인사를 제시하면서 상황이 복잡해졌다는 후문이다.

김 대표가 전날 사석에서 공관위 위원 구성 방식에 최고위원들의 합의가 도출되지 않으면 이 의원의 위원장 추대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 관계자는 "어제 '이한구 내정'이 언론에 보도됐는데도 '아직 확정된 게 아니다'고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은 것은 당내 분란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였던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친박계에선 김 대표가 상향식 공천을 천명하면서도 공관위 구성에서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려는 게 모순된 언행이라는 비판도 내놓고 있다.

김태흠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상향식으로 공천을 하게 되면 대기업 같은 데서 직원 뽑을 때 그러듯 외주를 줘도 되는 것"이라며 "김무성 대표는 '공천에 개입하지 않겠다.

상향식으로 가겠다'고 하는데, 그러면 (공관위원이) 누가 되든지 갈등을 야기할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