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13 총선을 앞두고 휴대전화 안심번호가 도입되는 당내경선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왜곡·조작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고 1일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부터 단속 인력 2천여명을 투입해 불법 선거여론조사 단속에 나선다.

휴대전화를 포함하는 전화여론조사에서 단기전화·착신전화 등을 이용해 연령대 등 가중치가 높은 값으로 허위 응답을 유도하거나 유권자 매수·이해 유도를 통한 허위 입력 행위는 집중 단속 대상이다.

조사기관이 의뢰자가 제공한 전화번호를 추가해 조사대상 전화번호 DB를 조작하거나, 여론조사 프로그램 운용 과정에서 조작이 이뤄지는 경우도 모두 위법이다.

아울러 언론사 및 지지자 등의 선거여론조사 결과 왜곡·조작 공표, SNS 등 온라인을 통한 선거여론조사 결과 왜곡·조작 공표 등의 사례도 철저히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기간별 단속 계획을 보면 당내경선 실시 전에는 인지도 제고 목적의 불법선거 여론조사를, 당내경선 실시 중에는 휴대전화 주소지 허위변경 등 선거구민을 동원한 당내경선 왜곡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당내경선 실시 후에도 객관성·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는 여론조사 및 그 결과 공표 사례 등을 분석해 조치할 방침이다.

선관위는 특히 이같은 단속 조치와 함께 '휴대전화 위장전입'을 사전 예방하는 차원에서 경선후보자에 대한 지지의사를 질문하기 전에 선거인의 거주지역을 확인하는 문항을 배치해 선거인 해당 여부를 확인하도록 정당에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