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신문 보도…"자위대·미군기지 인근에 공작거점 설치한 듯"

북한에 의해 납치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일본인 '특정실종자' 470명 가운데 4분의 1가량인 121명이 자위대나 주일미군 시설 주변에서 살았거나 실종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산케이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신문은 납치문제를 조사하고 있는 '특정실종자문제조사회'가 2011년 6월부터 지난해 10월 사이에 특정실종자가 살거나 실종됐던 곳을 자세히 조사해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특정실종자에는 자위대나 주일미군 시설 근무자 9명도 포함돼 있다면서 북한이 이들 시설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이들을 납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에 따르면 조사회가 입수한 북한 공작조직의 교본으로 보이는 문서 '김정일주의 대회정보학'에는 군사시설 주변에서의 조직구축의 중요성이 명시돼 있다.

조사회가 지난해말 입수한 이 문서에는 "군사전략적으로 중요한 지대에 정보조직을 정비해 적극 활동하면 중요한 정보자료를 많이 수집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조사회는 앞으로 자위대나 주일미군 기지 주변에서 실종된 사람들의 실종 배경에 대해서도 정밀 조사하고 방위성에 대해서도 진상 규명을 요청할 방침이다.

아라키 가즈히로(荒木和博) 조사회 대표는 산케이에 "북한 공작원이 일본내 거점을 고심하다가 자위대나 미군기지 인근을 선택한 것 아니겠느냐"며 "누군가를 납치하라는 지령을 받으면 주변에 있던 인물을 데려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