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千통합에 "지역정치 부활"…'安 디스카운트' 초점
"野연대로 인한 여야 1대1 대결구도 대비해 전략 마련"

새누리당은 26일 안철수 의원이 이끄는 가칭 '국민의당'과 천정배 의원이 주도하는 가칭 '국민회의'의 통합 선언을 "지역정치 구태의 부활"로 규정하고 강력히 비난했다.

특히 야권 이합집산의 핵으로 떠오른 안 의원이 '새 정치'를 모토로 정치판에 뛰어들었다는 점에서, 결국 안 의원도 '교섭단체 요건 획득'이나 '호남 지역기반 확보'라는 기존 정치권의 구태에 의존하려 한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돌풍을 조기 차단하고 나섰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양당의 통합 선언에 대해 "교섭단체를 위해서라면 그렇게 비판해왔던 구시대 유물도 상관없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민의 눈에 보이는 광경은 때아닌 지역주의 정치의 부활일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안 의원에 대해 "새 정치의 길을 걷겠다며 기존 정치권을 기득권, 낡은 정치로 매도해왔지만, (이번 통합은) 국민의당이 총선용급조당이란 것을 스스로 시인하는 것"이라며 "계산적 이합집산과 철 지난 지역주의는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뿐"이라고 경고했다.

문정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의당과 국민회의의 만남은 통합이 아닌 야합"이라며 "이로써 최근 우리 정치를 어지럽히는 야권의 갈등과 분열이 결국 친노(친노무현)와 반노(반노무현)의 주도권 싸움이었음이 명백해졌다"고 지적했다.

문 원내대변인은 "이것이 과연 새 정치인지 두 세력의 통합을 바라보는 국민들은 망연자실할 뿐"이라며 "야권 반노 진영을 규합해 총선에서 이득을 보겠다는 '헌 정치'에 국민은 더 속지 않는다.

두 세력의 통합을 가장한 야합에 국민은 표로써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새누리당이 야권 통합 움직임의 초반부터 강력한 대응에 나선 것은 선거 때마다 반복돼온 야권의 '헤쳐 모여'에 대한 강한 경계 심리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과거 대선과 총선 등을 앞두고 보수 정당·후보의 대세론 또는 낙승론이 불었음에도 범야권 계열 정파들이 이합집산하면서 선거 이슈를 주도해 역전패를 당했던 아픈 기억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학습 효과'도 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야권이 다시 하나의 정당으로 뭉칠 가능성, 총선 연대를 할 가능성 등을 모두 염두에 두고 선거 전략을 짜고 있다는 전언이다.

국민의당과 국민회의가 통합 선언을 했던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지도부가 회동해 '범야권 전략 협의체' 구성을 비롯한 총선 연대 방향을 논의한 것은 새누리당을 더욱 긴장케 하는 대목이다.

일단 호남과 중도보수를 고리로 한 하나의 야권 정파와, 이념좌표상 더 좌측에 있는 또 하나의 야권 정파라는 두 갈래로 일단 야권이 정돈되기 시작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결과적으로 야권의 스펙트럼을 넓히며 새누리당 지지기반을 파고들 수 있다는 우려인 것이다.

당 관계자는 "어차피 야권은 선거를 앞두고 다시 하나로 통합하거나 최소한 '반(反)박근혜'를 기치로 선거 연대에 나설 것"이라며 "당연히 이 같은 시나리오를 대비해 선거 전략을 짜고 있고, 국민도 야권의 기만전술에 더는 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