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4차 핵실험 강행에 맞선 군사적 대응 조치로 한국, 미국, 일본의 군 서열 1위 회의가 내달 개최될 전망이다.

전하규 합동참보본부 공보실장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다음달 중으로 3국 합참의장 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현재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실장은 “북핵 위기상황과 관련한 대비태세를 갖추기위해 우리는 화상회의로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에는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과 이순진 합참의장, 가와노 가쓰토시 일본 자위대 통합막료장이 참석해 북한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한 정보 공유방안을 논의하고 3국 공동훈련 등 방위협력에 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일 합참의장 회의는 2014년 7월 하와이에서 처음 열렸다. 군 관계자는 “미국은 2년전 회의처럼 이번에도 하와이에서 개최할 것을 희망했다“며 “이 의장이 2월말 시작되는 한미 연합 키리졸브 연습을 앞두고 점검할 것이 많은데다 해외로 출국할 형편도 아니어서 화상회의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한·미·일 3국의 정보공유 약정과 관련,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막는 것과 관련한 정보 공개에 국한된 것”이라며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MD) 편입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MD 편입 논란은) 나를 향해 화살이 날아오면 일단 막든가 피하든가 해야 하는데 ‘화살을 피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것과 같다”며 “북한 핵·미사일을 막는 게 우선이고 미사일 방어는 대한민국의 자율적인 주도적인 판단에 의해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미군 전략무기의 한반도 추가 전개 가능성과 관련,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는)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해봐야 의미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략적 차원의 무력시위“라며 “한미 합참에서 계속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