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신당세력 천·박·정 '3자 연대' 합의
가칭 국민회의와 통합신당 창당을 각각 추진 중인 천정배 의원과 박주선 의원이 정동영 전 의원까지 포함시킨 ‘3자 연대’를 하자는 데 합의했다. 신민당 창당을 준비하던 박준영 전 전남지사는 김민석 전 의원이 의장으로 있는 원외 정당 민주당과 통합하기로 했다.

천 의원과 박 의원은 지난 23일 광주광역시에서 만나 3자 연대를 우선 성사시킨 뒤 다른 야권 신당 추진 세력까지 아우르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 전 지사와 김 전 의원은 24일 통합에 합의하고 당명은 민주당을 쓰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이 중심이 된 국민의당 중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은 이들 신당 추진 세력은 모두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들이 연대와 통합을 시도하는 이유는 호남 주도권을 두고 다투는 더민주와 국민의당 사이에서 몸값을 올리기 위한 전략이란 분석이다.

최근 더민주를 탈당한 박지원 의원과 동교동계는 ‘3단계 통합론’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 의원, 박주선 의원, 정 전 의원, 박 전 지사, 김 전 의원 등이 먼저 ‘소통합’을 이룬 뒤 국민의당과의 ‘중통합’을 거쳐 최종적으로 더민주와 다시 합치는 ‘대통합’이 박지원 의원이 구상 중인 시나리오다.

다음달 2일 창당 예정인 국민의당은 창당 전 원내교섭단체(국회의원 20명 이상)를 구성하기 위해 천 의원, 박주선 의원과 접촉을 늘리고 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