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자회담 놓고 中반대·美지지로 파장일자 확대해석 경계

청와대는 23일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북한을 뺀 5자 회담' 발언에 대해 미국이 지지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북핵 6자 회담 틀 내에서 5자가 대북 압박을 강화하자"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유엔 안보리 차원의 제재도 중요하지만, 북한을 뺀 6자 회담국가들이 북한을 압박하면 북핵 문제에 있어 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 "북한이 비핵화 의사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6자 회담 틀 내에서 5자 공조를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입장은 청와대가 전날 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힌 것과 같은 내용이다.

청와대는 대변인 서면 브리핑에서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해 비핵화 의사가 전혀 없음을 행동으로 보여준 바, 의미있는 6자회담 개최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6자회담 틀 내 5자 공조 강화를 통해 최대한 대북 압박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언급한 5자 회담이 중국이 의장국인 6자 회담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 담긴 청와대의 이런 입장은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6자 회담을 조속히 재개해야한다"면서 박 대통령의 5자 회담 발언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이후에 나왔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중국이 박 대통령의 5자 회담 제안을 사실상 거부, 북핵 문제 해법을 놓고 한중간 외교적 대립각이 형성되는 듯한 모양새가 되자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5자 회담 발언은 진화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주한 미국대사관은 이날 박 대통령의 5자 회담 제안에 대해 "한반도를 비핵화하려는 우리의 계속되는 노력에서 유용한 움직임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5자 회담 발언을 놓고 미중간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6자회담 틀 내 5자 공조'란 입장을 재확인한 것은 이런 미묘한 외교적 파장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메시지는 북한 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안을 동원해보자는 차원으로 중국이 제대로 된 제재를 하는데 동참하라는 것"이라면서 박 대통령의 5자 회담 발언에 대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외교부 등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과거 6자 회담이 북핵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틀로 유용성이 있었지만, 회담 자체를 열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회담을 열더라도 북한의 비핵화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실효성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면서 "6자 회담만이 아니라 북한을 제외한 5자 회담을 시도하는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접근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