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는 여전히 문제해결의 근본적 방안…각자 책임 성실하게 짊어지길"
북한 뺀 '5자회담'으로의 전환 가능성 '일언지하'에 거부


중국은 박근혜 대통령이 북핵 6자 회담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북한을 제외한 '5자회담'으로의 전환 필요성을 거론한데 대해 "6자 회담을 조속히 재개해야한다"고 밝혔다.

중국이 한국에서 '6자 회담' 무용론이 제기되자마자 이에 대해 분명한 거부 입장을 발표한 것은 '6자 회담'을 계속 고수하겠다는 중국의 의지를 피력하는 동시에 북한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북한을 뺀 5자회담을 추진하자고 제안한 것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현재 반도(한반도)의 형세에서 대화·담판은 여전히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우리는 관련 각방(각 국가들)이 9·19 공동성명의 원칙과 정신을 지키고 조속히 6자 회담을 재개하고 반도 비핵화 목표를 추진해 동북아 지역의 장기적인 안정을 도모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훙 대변인은 이어 "일부 외국학자들은 북핵문제와 관련해 중국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중국에 감사해야한다고 본다.

이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중국 기자의 질문에도 "중국은 국제 핵비확산 시스템의 수호자이며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안정의 조성자, 대화·담판을 통한 문제해결의 추진자"라고 자평한 뒤 "중국은 반도 비핵화 목표를 견지하고 이를 위해 자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유관 각방(관련 국가들이)이 각자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하게 짊어지고 반도 핵문제가 조속히 적절한 해결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관련 당사국이 있어 쉬운 문제는 아니겠지만 6자 회담 만이 아니라 북한을 제외한 5자 회담을 시도하는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접근 방법을 찾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북한을 뺀 '5자회담'을 시작해야한다는 의견이 제시된 데 대해 중국이 강한 거부 반응을 보임에 따라 한국이 앞으로 '5자회담' 전환을 밀어붙일 경우 중국측이 강하게 반발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편, 훙 대변인은 중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 결과를 묻는 질문에는 "현재의 조선반도 형세 아래서 중국은 6자회담 관련 국가들과 모두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며 "질문내용은 나중에 신속하게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6자 회담 일본 측 수석대표인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전날 베이징에서 중국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회담했다고 일본 매체들이 보도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