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회의 '성토장'…'신당 영입설'도 문제제기

"과연 정의화 의장은 어디에서 오신 분인가", "신당 영입설에 대한 입장을 내놔야 한다"

김무성 대표 주재로 21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쟁점법안에 대한 국회 본회의 직권상정을 '거부'하는 정의화 국회의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정 의장이 '여야 합의 정신'이라는 원칙을 거듭 주장하는 데 대해 여당 출신 의장으로서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일각에서 가칭 '국민의당' 영입설까지 나오자 전방위 압박에 나선 것이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법안의 처리 지연을 언급하고서 "(법안) 상정을 막는 야당의 부당한 행위에 의장이 동조해선 안 된다"면서 "경제를 살리려는 이 법안들을 이른 시일 안에 직권상정하는 결단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오랜 기간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의가 야당의 무책임, 방기로 인해 이뤄지지 않은 점을 고려해 국회의장은 국회법 규정에 따라 본회의 일정을 비롯한 국회 일정을 조속히 확정하라고 요청한다.

"며 "의장은 여야 눈치를 보지 말고 오로지 국민의 뜻을 존중해서 국민 눈높이에 맞춘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서청원 최고위원은 정 의장이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의 본회의 상정에 난색을 표명한 데 대해 "여야 간 협의가 없다고 해서 합법적인 사안을 문제 삼는 의장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과연 의장은 어디서 오신 분인가라는 자괴감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이과 관련,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현안브리핑에서 "정 의장은 과거 국회선진화법에 반대했다"며 "합법적인 국회 운영위 소집과 여러 적법 절차를 거쳐 결정된 사안에 대해 의장은 국익과 국민을 바라보고 중대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정 의장의 20대 총선 광주 출마설, 신당 영입설 등도 논의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최고위원들은 최근 정 의장과 박형준 국회 사무총장에 대한 야당 영입설에 대해 두 사람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으며 "본인들의 의지와 무관하게 이런 소문이 돈다는 건 도의적인 책임이 있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이와 관련, 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정 의장을 직접 찾아 쟁점법안 상정을 촉구하면서 이에 대한 견해를 표명하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정 의장도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신의 견해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