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보단체도 급식비리·불법 서명 엄정 수사 촉구 가세

'허위서명' 적발 이후 박종훈 경남교육감 주민소환이 중단되고 홍준표 도지사 주민소환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홍 지사의 박 교육감 때리기가 연일 계속됐다.

보수단체도 급식비리 철저 수사를 주문하며 이에 가세했다.

이에 맞서 진보단체들은 교육감 주민소환 허위서명 관련자 엄중 처벌을 촉구하며 '불씨'를 살려나가는데 주력했다.

이학석 경남도 공보관은 19일 브리핑을 열고 박 교육감이 '경남형 학교급식'을 조속히 시행해야한다는 홍 지사의 요구를 전했다.

이 공보관은 "(교육청이) 총선을 앞둔 시점에 보육대란을 야기해 총선에서 그 책임을 도청에 덮어씌우기를 시도하려던 책략을 도가 누리과정 예산을 직접 편성해 막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개학을 앞두고 급식대란이 우려되는데 교육감은 지난해 10월 5일 도 지원 없이 경남형 학교급식을 시행하겠다고 도민 앞에 천명한 약속을 지켜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자답게 도민과 한 약속을 꼭 지켜 개학을 앞둔 일선 학교에 급식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 지사는 전날에도 교육청이 도 지원 없이 무상급식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차일피일 미루며 경남형 급식모델을 발표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보수성향의 공교육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이날 도청에서 회견을 열고 교육청 급식비리를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경남운동본부는 "경남도의회 행정사무조사 결과를 경찰에 고발한 건수의 20% 정도를 조사한 상황에서 12명이 입건되고 그 중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며 "무상급식 관련 공무원들도 경찰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수사에서 박종훈 교육감 선대위와 무상급식에 깊이 관여한 '비선라인'도 조사해야 한다"며 "무상급식 핵심라인을 빼고 경찰이 조사한다면 이는 수박 겉핥기에 불과하다"며 급식비리 배후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진보성향 시민단체는 이날 회견을 열고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허위조작 불법 서명을 끝까지 철저히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불법·허위조작서명 진상규명위원회는 "경남도선관위는 지난해 12월 22일 창원 북면 한 공장 가건물 사무실에서 2만 4천여명의 이름과 생년월일, 주소가 담긴 주소록을 두고 허위 서명한 현장을 적발했고, 관련자들을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이어 "그러자 교육감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주민소환 서명 마감 하루를 남겨두고 황급히 주민소환을 중단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들이 주민소환을 중단했다고 해서 범죄행위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며 "2만 4천여명의 개인정보가 담긴 주소록을 공개해 주소록 출처와 전달자를 반드시 밝혀내 관련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앞으로 불법서명 진상규명 활동을 계속할 것이며 불법사례 제보도 받아 경찰과 선관위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