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양자차원 대북제재 논의…핵심은 '中설득' 방안
북핵실험 1주일 만에 만나…협의결과 토대로 중·러 접촉


한국과 미국, 일본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13일 오후 서울에서 만나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방안과 대책을 협의한다.

이날 회동은 지난 6일 북한의 기습적인 핵실험 이후 1주일 만에 서둘러 이뤄진 것으로, '수소탄 실험 성공'을 주장하는 북한 핵도발의 심각성을 반영한 행보로 풀이된다.

한미일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협의에 들어간다.

이들은 회동 직후 호텔에서 협의 결과에 대해 취재진을 상대로 약식 브리핑을 하고 만찬을 함께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이날 낮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병행한 대국민담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임기 중 마지막 국정연설의 기조하에서 북한 핵실험에 따른 공조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7일 전화통화에서 북한에 대해 '상응한 대가'를 위해 '가장 강력하고 포괄적' 제재를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한미일 수석대표는 북한의 4차 핵실험 평가를 바탕으로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발신하는 한편, 유엔 안보리와 향후 양자 차원의 대북 추가제재를 위한 공조방안에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실효적 대북제재에 키를 쥔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이끌어내기 위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황 본부장은 한미일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14일 베이징을 방문, 중국 측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를 만난다.

이어 19일에는 모스크바를 방문해 러시아 측 수석대표인 이고르 마르굴로프 외교부 아태차관과도 대면한다.

현재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의 핵실험에 대응한 추가 대북제재를 논의 중인 상황에서 안보리 핵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와의 협의 결과가 '실효적 대북제재'를 위한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미일은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과 별도로 주말인 16일 도쿄에서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토니 블링큰 미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齊木昭隆)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각각 참석하는 제2차 외교차관 협의회를 개최, 북한 핵실험에 대응한 공조방안을 보다 고위급 차원에서 협의한다.

3국 외교차관 협의회를 계기로 한미, 한일 외교차관간 양자회담 개최도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