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박정희·이승만 참배 안해…安, 참배 후 "계승발전"
文 "현정부 안보무능" vs 安 "현정부, 외교 많은 일"…평가 상반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의 문재인 대표와 가칭 국민의당 창당을 추진중인 안철수 의원간 과거사나 북한 문제에 대한 노선차이가 갈수록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가깝게는 야권의 주도권, 멀게는 내년말 차기 대권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두 사람의 이 같은 입장차는 향후 지지층 결집과 외연 확대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안 의원은 창당준비위 출범 이후 첫 일정으로 1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방문,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이 땅에 도입했고 또 굳게 세웠다.

이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을 이어받아서 그 체제를 좀더 강고하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평가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굉장한 헌신으로 우리나라 근대화 또는 산업화를 몸소 이끌었다"면서 "우리가 가진 여러 좋은 아이디어를 더 체계화, 구체화해서 박 전 대통령이 이끈 산업성장의 엔진을 다시 한번 가동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문 대표는 지난해 2월 대표 선출 이후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가 당내 논란에 휩싸였고, 이를 의식한듯 올해초 현충원 참배 때는 이들 묘소를 들르지 않았다.

지난해 참배 때에도 다른 지도부나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은 문 대표만의 '나홀로' 참배였다.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북한문제에 대한 양측의 입장차도 더욱 두드러진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핵으로 생존 위협을 받는 것은 우리나라인데 우리만 배제된 채 관계국 간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매우 부끄럽고 불행한 현실"이라며 정부를 정면 겨냥했다.

또한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처럼 즉흥적, 감정적 대응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고 상황을 주도할 수도 없다"며 "정부의 안보무능과 정보능력 부재에 대한 국민의 비판을 모면하기 위해 북핵문제를 국내정치에 이용해서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안 의원은 북한 규탄 입장을 공유하면서도 정부 책임에 대해선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안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안보 상황에 대해 "지금까지 이 정부가 나름대로 미·중 외교에 많은 일들을 해왔는데, 지금까지 잘 맺은 관계를 바탕으로 이제는 성적을 내야 한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성명에서는 북한을 강력 규탄하고 튼튼한 안보 구축을 강조하는 한편 평화체제 구축을 강조했다.

이 같은 입장차는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라는 안 의원의 정책적 지향점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안 의원이 탈당 이후 중도 및 합리적 보수층으로 외연 확대에 나서고, 문 대표가 기존 지지층 결집을 가속화할 경우 두 사람간 견해차는 더욱 부각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김동현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