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핵실험도 도발이며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국무부 "북, 핵실험 실시 판단"

미국 백악관은 6일(현지시간) 북한의 '수소탄 실험'에 발표에 대해 "초기의 분석들은 이 실험이 성공했다는 북한의 주장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시 어니스트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했다는 실험의 성격을 확인하기 위해 정보당국이 조사를 진행 중이라면서 "하지만, 지난 24시간 내 미국 정부가 북한의 기술적 또는 군사적 능력에 대한 평가를 바꿀만한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의 이러한 발언은 '수소탄 실험'을 성공적으로 해냈다는 북한의 주장을 미국 정부가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사실상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어떤 핵실험도 도발이며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북한은 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나라 중 하나이며 그들이 점점 더 도발적 행동을 추구하면서 고립은 깊어졌다"며 "그들이 지금 직면한 극도의 가난과 고립에서 나오는 유일한 길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은 '초기의 분석과 북한의 실험 성공 주장이 부합하지 않는다'는 백악관의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다만 미국 정부는 북한이 어제 핵실험을 실시했다고는 판단한다"며 "우리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위반을 강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