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수소탄 실험 성공 발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새로운 제재를 위한 논의에 돌입했다.

안보리는 6일(현지시간) 오전 11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5개 이사국이 참가한 가운데 북한의 추가 핵실험 발표와 관련한 대응을 논의하는 비공개 긴급회의를 개시했다.

이는 북한의 발표가 있은 지 불과 12시간여 만에 소집된 회의로, 안보리가 북한의 핵실험을 얼마나 심각하게 여기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북한의 발표 이후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과 미국 등 유엔 회원국은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한편 안보리 회의 개최를 요구했다.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이번 달부터 비상임이사국이 된 일본은 이날 회의에 직접 참가해 강도 높은 대응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북한이 추가 핵실험 할 경우 경제제재에 그치지 않고 다른 수단까지 모색할 것임을 여러 차례 시사했으며,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북한의 발표 직후 강력한 제재를 검토할 것임을 밝혔다.

안보리 이사국이 아닌 우리나라도 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하지만, 회의에 참석할 자격은 없다.

안보리는 이날 회의가 끝나고 나서 북한의 도발과 관련한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과거 북한의 핵실험 이후 안보리의 대응을 보면 우선 긴급회의 이후 언론 성명 등의 형식으로 회의 결과가 발표됐다.

여기에는 북한 도발을 규탄하는 한편 결의안 채택 추진 등 앞으로 안보리가 취할 큰 그림이 포함됐다.

이날 회의가 끝나고 나서도 언론 성명 등의 형태로 안보리 회의 결과가 공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과 관련해 안보리는 6건의 결의와 6건의 의장성명, 2건의 언론성명을 내 놓았다.

6건의 결의안은 모두 만장일치로 채택됐으며, 4건의 결의안에는 제재 내용이 담겼다.

이번에도 안보리가 결의안을 채택하면 과거보다는 제재 대상과 내용이 훨씬 확대될 것이라는 유엔 안팎의 전망이다.

(유엔본부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