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희 "대통령 지금이라도 위안부 할머니 만나 사과해야"
정청래 "느닷없는 축하 전화…유엔 사무총장직 명예롭게 수행하라"


더불어민주당은 4일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협상 무효와 재협상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더민주는 결의안에서 "대한민국 국회는 지난해 12월 28일 발표한 위안부 합의는 무효임을 선언하고 '최종적이며 불가역적' 합의를 진행한 대한민국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국회는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법적 책임을 인정하며 피해를 배상하고, 우리 정부가 재협상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더민주는 구랍 31일 의원총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더민주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굴욕 외교'이자 '외교 참사'라며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고, 한발 더 나아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쪽으로도 화살을 돌렸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청와대가 위안부 합의에 대한 각종 논란을 지적하며 "사회혼란을 야기시키는 유언비어"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 위에 군림할 게 아니라 궁궐서 나와서 국민의 목소리 듣기를 요청한다"라고 비판했다.

유 최고위원은 "밀실에서 추진한 합의가 할머니들에게 그렇게 상처를 줬는데 대통령은 남일 보듯 하고 있다"며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위안부 할머니들을 직접 만나 사과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반 총장이 일본군 위안부 협상 타결을 지지한 데 대해 "유엔 사무총장직을 명예롭게 수행하기 바란다"며 작심한 듯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번 합의에서 2014년 유엔 시민적·정치적 권리위원회의 권고사항은 하나도 통과된 것이 없는데 느닷없이 박 대통령에게 '합의를 축하한다'고 하는 것은 유엔 사무총장 개인의 입장인지, 유엔의 입장인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고 있고 온 국민이 반대하는 이번 굴종 합의는 원천무효"라며 "배상과 사과가 있어야만 이 문제가 마무리될 수 있다는 점을 한·일 양국 정부에게 강력히 항의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cl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