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4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했다. 안 의원이 탈당 후 이 여사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이 여사는 안 의원과 비공개 대화를 하는 등 지난 1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예방했을 때와는 사뭇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안 의원의 이날 방문은 공식적으로는 새해 인사 차원이었지만 '안철수 신당'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호남의 지지를 얻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김동철 문병호 유성엽 임내현 황주홍 의원과 함께 동교동에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로 이 여사를 방문했다.

안 의원은 세배 이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라고 말한 뒤 최근 골절상을 입은 이 여사의 건강 상태를 물었다.

이 여사가 "넘어지면서 의자를 붙잡은 게… 지금은 괜찮다"고 답하자 안 의원과 참석자들은 쾌유를 빌었다.

이어 안 의원은 "저희가 새로 시작하게 됐다.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말씀하셨던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그리고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당을 꼭 이루겠다. 열심히 만들겠다"고 소개했다.

이 여사는 "좀 새 소식을 일구기 위해서 수고하는 것 같았어요"라고 말하자, 안 의원은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만들어보겠다"고 했고, 이 여사는 다시 "잘 하시겠죠"라고 격려했다.

이후 이 여사와 안 의원은 20여분간 비공개로 독대했다.

안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이 여사가) 새해 덕담과 함께 신당이 정권교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는 말씀도 해주셨다"고 대화 내용을 전했다.

또한 "저희는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그 두 축을 가장 중심에 두고 신당을 만들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동교동계 탈당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고 안 의원은 설명했다.

한편 지난 1일 문재인 대표가 이 여사를 예방했을 당시 이 여사는 "올 한해 원하시는 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짧은 덕담 외에는 문 대표의 말에 중간중간 "네"라는 대답만 했고, 비공개 대화도 없었다.

안 의원은 지난해 12월 탈당 직후 1박 2일 일정으로 전주와 광주를 잇따라 방문하는가하면 권노갑 고문 등 동교동계 인사들의 영입을 추진하는 등 호남 민심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안 의원측 합류가 점쳐지는 김한길 의원 역시 탈당 바로 다음 날인 이날 동작구 현충원의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는 등 안 의원과 김 의원의 '쌍끌이' 호남 공략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