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 의원
문병호 의원
문병호·유성엽·황주홍 탈당 "행동통일할 것"
측근·정무직 당직자·지역조직도 탈당 대오 동참
현역의원은 관망세…예상 못미친다는 평가도


'안철수 패밀리'의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3일 안 의원을 시작으로 16일에는 새정치연합 창당 때 안 의원측 최고위원을 맡았던 김근·오홍근·이용경·정연호·표철수씨가 탈당한 데 이어 17일에도 추가 탈당이 이뤄졌다.

현역의원 중에는 문병호 유성엽 황주홍 의원 3명이 처음으로 탈당을 선언했다.

이들은 탈당 기자회견문에서 "새정치연합을 떠나 야권의 대통합과 대혁신, 승리의 길을 가겠다"며 "이런 뜻에 동의하는 모든 분들과 힘을 모아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어 야권을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탈당파 3인은 안 의원과 공조 체제를 구축하고 신당 등 정치세력화에 힘을 모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안 의원과 어떤 식으로 결합할지는 추가 논의가 필요한 상태다.

문 의원은 "우리 3명은 행동통일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앞으로 어떤 길을 갈 것인가는 충분한 논의를 거쳐 구상한 다음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신당의 단일대오 구축에 집중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안 의원과 무소속 천정배 박주선 의원, 박준영 전 전남지사, 김민석 전 의원 등 신당파 간 '단일신당' 대오 건설에 방점을 뒀고, 유 의원도 "뜻과 노선을 같이하는 분들을 폭넓게 묶어내는 것이 주된 역할"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의 측근그룹 탈당도 잇따랐다.

측근인 이태규 정책네트워크 '내일' 부소장을 비롯해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중인 박왕규 '더불어사는 행복한 관악' 이사장, 이수봉 인천경제연구소장, 곽태원 노동경제연구소장, 강동호 뉴딜정책연구소장이 권리당원 3천여명과 함께 탈당했다.

새정치연합의 정무직 당직자로 있던 박인복 새정치연합 전략홍보본부 부본부장, 홍석빈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도 탈당계를 제출했다.

또 전직 지역공동위원장과 지역공동사무처장 등 20여명의 지역 당직자 출신이 집단 탈당했다.

안 의원 측은 "새정치연합 내 인사들은 일부 남아있지만 일단 1차로 정리가 된 셈"이라며 "앞으로도 새정치연합 당직자, 지역별 출마예정자와 당원의 탈당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 측은 이날 탈당러시를 계기로 세 규합을 본격화하는 한편 지지그룹 등 지역조직 복원을 통해 정치세력화의 기반을 넓혀갈 계획이다.

또 안 의원이 손학규 전 상임고문, 박영선 전 원내대표, 김부겸 전 의원 등 당내 인사는 물론 정운찬 전 총리,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김성식 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의원 등과 접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안 의원은 내주초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동안 각계각층에서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정치세력화의 기조와 방향에 대한 원칙적인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는 탈당을 고심중인 김동철 의원을 제외하면 현역의원의 구체적인 탈당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아 안 의원이 얼마나 세확산에 성공할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이 높다.

문병호 의원은 당초 '주중 5~10명'의 탈당을 점쳤지만 현재 분위기로 볼 때 5명에 못미칠 수 있다.

안 의원의 측근인 송호창 의원도 잔류를 선언한 상태다.

이에 따라 문 의원이 예상한 '연내 최대 30명 탈당'이 가능할지 회의적 시각도 있다.

현역의원들이 관망세를 보이는 것은 야권 분열시 비호남권에서 필패한다는 우려감이 고조된 데다 안 의원의 정치세력화가 얼마나 국민적 지지를 받을지 예단하기 쉽지 않은 상황 탓이라는 분석이다.

안 의원 측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신당'에 대한 지지율이 10% 후반대로 나온 것이 향후 정치세력화의 잠재력과 표의 확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긍정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지지율이 새정치연합을 압도할 수준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어서 현역의원들이 '정치적 천형'으로 불리는 탈당을 섣불리 선택하는 대신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결정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우세하다.

새정치연합 내부의 요인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문 대표가 '물갈이' 공천을 공언하며 비주류와 정면 승부를 예고한 상황이어서 당내 갈등이 고조되는 와중에 이탈 세력이 나올 수 있다.

공천 원천배제를 위해 예비후보에 대한 도덕성 등 자격심사 결과가 나오는 시점, '현역 평가 하위 20%'를 공천에서 배제하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가 발표되는 시점이 역시 현역의원 탈당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조성흠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