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9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후속조치에 착수하면서 본격적인 경제통일 드라이브에 나섰다.

새정치연합은 우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대한 체계적인 후속조치가 가능하도록 당내에 '경제통일위원회'(가칭)를 구성하기로 했다.

문 대표가 취임 후 줄곧 강조한 소득주도 성장과 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제통일을 양대 정책기조로 전면에 내세우면서, 박근혜 정부 경제·안보 정책과의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실패는 분명히 정부와 여당의 문제지만, 경제를 살리는 데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우리 당은 유능한 경제정당위원회를 중심으로 소득주도성장 방안을 착실히 준비하는 동시에, 한반도 신경제지도 후속조치를 위한 당내 기구도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은 정부의 안보 실패와 경제 실패에 대한 대안을 계속 내놓겠다. 여당도 야당의 대안에 귀를 기울이고 대통령과 정부에게 할 말도 하는 집권여당 다운 책임감을 보여주길 바란다"면서 대안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강조했다.

문 대표는 경제통일 실현을 위한 첫 행보로 이날 오후 현대아산을 방문해 조건식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을 면담한다.

현대아산의 경우 2008년 박왕자씨 피살사건 이후 금강산 관광이 중단돼 직격탄을 맞은 기업인 만큼, 이날 면담에서는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개성공단 확장 등을 둘러싼 논의가 오갈 전망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표는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며 5·24 조치 해제 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이후로도 대북사업과 관련된 기업들을 계속 접촉할 계획이며, 특히 지난달 '남북경제교류 신(新) 5대 원칙'을 제시한 전국경제인연합회와의 간담회도 추진하기로 했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과거에는 남북 경제협력이 이념의 문제로 여겨졌다면, 최근에는 기업들이 이념에 관계없이 교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고위전략회의에서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나 일본 니키타항, 중국 단둥 등 현장방문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거론됐다.

'신경제지도'에 등장하는 양 날개인 '환황해권 경제구역'과 '환동해권 경제구역'의 거점 도시들인 만큼, 미리 현장을 찾아 준비작업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당 관계자는 "경제통일 구상 발표 후 야당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모이고 있고 모처럼 야당의 자신감을 회복하는 분위기"라면서 "과감한 행보를 통해 기세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