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경기회복 위해 각종 지원·사업 예산 투입돼야"

새누리당은 11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과 가뭄 대책을 위해 편성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의 신속한 처리에 야당이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앞서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당부한 대로 11조8천억원 규모의 정부 원안을 최대한 그대로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추경안이 국회의 문턱을 넘고 있지 못하는 사이 우리 경제는 더욱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지도 모르는 일"이라면서 "올해 경제성장률이 하향조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가 할 일은 타협의 정신을 최대한 살려 추경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은희 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내고 "이번 추경에서는 선제적인 대처로 경기침체를 막는 것,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조속한 처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의 세입경정 및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 요구에 대해 "경기가 나빠지면 세입 감소가 수반되므로 세입 추경을 함께하는 것이 합리적인 조치이고, SOC 역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경기부양 사업의 하나로 과거에도 통상적으로 포함됐던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메르스·가뭄 추경이므로 세입추경이나 경기부양 추경을 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경제구조를 무시하는 주장"이라면서 원안 통과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메르스와 가뭄 대책이 시급하고, 특히 메르스의 경우 단순히 의학적인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서민·민생경제까지 큰 타격을 주고 있는 만큼 빠른 경기회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경제가 더 침체되기 전에 관광·외식업 등 관련 산업을 정상화시켜야 하고, 이를 위해 때를 놓치지 않고 각종 지원·사업 예산이 투입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