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대국민 여론정치로 여야 압박 이어갈 듯
일각선 유승민 향해 "청와대 얼라가 식구로 격상"

청와대는 26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및 '배신정치 국민심판' 발언과 관련, "여당인 새누리당이 대통령 인식의 엄중함을 잘 모르는 것 같다"며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날 새누리당이 의원총회에서 국회법 개정안의 재의 표결을 하지 않기로 당론을 정하는 동시에,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 문제에 대해서도 사실상 '재신임'으로 결론내리자 최대한 언급을 자제한 채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새누리당과 유 원내대표에 대해 냉랭하고 싸늘한 시선을 이어갔다.

새누리당과 유 원내대표가 "박 대통령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채 대통령 발언의 엄중함을 안일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반응들이 흘러 나온 것이다.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국민 신뢰를 저버리는 배신의 정치를 한다면 국민이 심판해야 한다고 말씀했다"며 "여당 의원들이 대통령의 진정한 뜻을 다시 한번 진지하게 곱씹어 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들은 박 대통령의 '배신정치 국민심판' 발언이 대통령의 탈당 또는 여권발 새판짜기 또는 정계개편 등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 "박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 국회와 정부가 있는 것인데 국회의원들이 자기 자신을 위한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등의 국정과제를 여당부터 적극 나서서 뒷받침하는 한편, 야당과 정략적인 목적에서 법안을 놓고 딜(deal.거래)을 해서는 안된다는 뜻을 담은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자신이 비판한 여야의 구태정치와 당리당략 정치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국민을 상대로 직접 여론정치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국회가 생산성이 있게 일을 해내고 국민의 지지를 받는다면 대통령도 더이상 비판적인 언급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국회가 여전히 정쟁에 매몰돼있다면 대통령은 국민을 상대로 호소해 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 관계자들은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삼가면서도 "박 대통령의 어제 발언을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 여야 정치권을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여당의 원내 사령탑도 정부 여당의 경제살리기에 어떤 국회의 협조를 구했는지 의문이 가는 부분"이라며 "정치는 국민들의 민의를 대신하는 것이고, 국민들의 대변자이지, 자기의 정치철학과 정치적 논리에 이용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청와대 내에선 유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왔고, "박 대통령의 발언을 주목해달라"는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도 대통령의 뜻이 바뀌지 않았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라는 공식석상에서 말씀하셨다"고 강조, 새누리당의 유 원내대표 재신임 기류와 본인의 사과로 해결될 수 없는 사안이라는 뉘앙스까지 풍겼다.

다른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가 전날 의총에서 "청와대 식구들과 함께 (당청) 관계를 개선하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 "유 원내대표가 '청와대 얼라'라고 하더니 이제 식구로 격상시켰다"고 꼬집으면서 "유 원내대표가 대통령의 뜻을 여전히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