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중동호흡기중후군(메르스)과 관련해 "소비, 투자심리 위축 등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중견기업 최고경영자 강연회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메르스 확산을 막고 조기 종식시키기 위해 가용인력과 필요예산을 적기에 충분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면밀히 점검해 신속히 대응할 것"이라며 국민을 상대로 과도한 불안감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최 부총리는 현재 경제상황에 대해 "소비심리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생산, 투자 등 기업활동과 관련한 지표들은 등락을 반복해 아직 회복세가 공고하지 못하다"고 진단했다.

또 "엔저와 유로화 약세가 장기화되고 전 세계적으로 교역이 둔화돼 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이 커지는 상황"이라며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등의 하방 위험을 지적했다.

최 부총리는 "대·내외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경제활력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들로 올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환율 등 외부변수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구조적 부진 요인을 점검해 중장기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맞춤형 대응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중소·중견기업의 기술혁신 역량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지원 비율을 내년까지 18%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 같은 정책방향을 담은 중견기업 성장촉진 기본계획을 오는 10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