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어느 때보다도 강력"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은 19일 북한의 비대칭 전력 위협이 날로 강화되고 있다며 이는 북한의 최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사출시험에서도 잘 드러난다고 경고했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이날 극동방송 협력기관인 극동포럼 주최로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강연에서 "최근 몇년 동안 북한의 위협이 계속 변화했으며 앞으로도 변화할 것"이라며 "이는 최근 북한의 SLBM 발사 주장에서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제재에도 핵무기, 탄도미사일, 사이버 전력 등 비대칭 능력을 발전시키고 있다"며 "비록 낙후한 전력이지만 젊고 경험 없는 지도자가 이끄는 재래식 전력이 더해져 지역에 대한 위협이 점점 진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이 자리에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한미동맹이 매우 강력하다는 것"이라며 "지금 한미동맹은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주한미군사령관으로서 ▲ 한미동맹 강화 ▲ 정전협정·전투태세 유지 및 적대행위 억제·격퇴 ▲ (새로운 전력 자산 도입 등을 통한) 한미동맹의 변화 ▲ 전력 유지 및 유엔사령부의 결속력 강화 등 네 가지 우선순위를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미동맹은 매일 함께 걸어가야 한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 뛰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하고 "같이 갑시다!"라고 힘줘 말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