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6일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 철폐를 강조한 데 이어 7일에는 기업 현장으로 내려갔다.

이날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박 대통령은 “일자리를 만들고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는 것은 결국 기업 투자”라며 “삼성 평택공장이 향후 첨단 분야 고급 일자리를 창출할 뿐 아니라 관련 분야 투자를 유발하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시스템반도체처럼 고부가가치 첨단 분야에서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을 수 있도록 규제를 철폐해 시장 조기 진입을 지원할 것”이라며 “기업들도 과감한 도전정신으로 고부가가치 신산업에 적극 진출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의 이날 참석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중국이 반도체 분야에서도 빠른 속도로 추격해오는 상황에서 적기 투자가 중요하다”며 “삼성 평택공장이 규제 개혁 성과로 투자 시기를 1년 이상 앞당겼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박 대통령이 높게 평가해 직접 참석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에서는 박 대통령의 남미 순방 이후 악화된 건강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이날 행사 참석을 걱정하는 참모들이 일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장에 내려간 박 대통령은 행사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켰으며 발파식이 진행되는 동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대화하기도 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