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의 사의 표명을 두고 여야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 총리가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힌 만큼 국정현안과 민생 챙기기에 매진하자고 촉구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사퇴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성완종 리스트’ 파문 관련 공세를 강화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이제 새누리당은 국정이 흔들리지 않도록 민생을 챙겨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 “야당이 ‘성완종 리스트’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데만 몰두하고 민생을 외면하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성완종 리스트 관련 특검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유 원내대표는 “야당이 동의하면 특검에 합의하고 준비에 착수할 것”이라고 했다.

새누리당은 ‘비리 의혹 현직 총리’라는 장애물을 덜어낸 만큼 야당을 향한 역공을 통해 4·29 재·보궐선거 판세 만회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두 차례나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됐다는 사실을 이번 재·보선의 쟁점으로 부각할 태세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서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원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총리 사퇴는 공정한 수사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총리의 사의 표명과 관련, “늦었지만 국정 혼란을 막고 국민의 질책을 무겁게 받아들인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총리의 사퇴가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며 “성완종 리스트에 권력의 핵심 인사들이 줄줄이 적시된 것을 두고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를 철저히 파헤치도록 하겠다”고 했다.

새정치연합의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전병헌 의원은 “우리가 총리 사퇴를 주장해온 것은 단순히 ‘자리를 떠나라’는 의미가 아니고,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위한 것”이라고 압박했다.

또 “성완종 전 회장이 죽음을 통해 증언하고 간 성완종 리스트 8인방에 대해 우선적으로 수사해야 한다”며 “혹시라도 8인방에 대한 수사에 ‘물타기’를 꾀한다면 검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명구 기자 pmg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