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추모행사·피해자 지원 점검
이총리는 불참…'성완종 파문' 추가메시지 나올지 관심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월호 1주기 관련 현안점검회의를 열어 1주기 추모행사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준비상황과 세월호 피해자 지원책 등을 직접 점검한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세월호 1주기 현안 점검회의에 참석해 1주기 추모와 관련한 분야별 추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며 "남미 순방을 떠나기 전에 세월호 1주기와 관련한 제반 사항을 챙기는 일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세월호 1주기 추모행사를 통해 정부 차원에서 각종 지원사항을 성실하게 추진하고 있는지를 보고받고 미진한 분야 등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또한, 지난해 약속했던 세월호 희생자 가족과 생존자, 의사상자들에 대한 지원사항과 추모비 건립 등 추모관련 사업들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도 보고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사회전반에 걸친 안전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실시 중인 국민참여형 국가안전 대진단 진행상황도 함께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해 소관 업무 진행 상황을 보고한다.

다만,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휩싸인 이완구 국무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문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날 현안점검 회의와 더불어 세월호 1주기인 16일에는 남미순방 을 위한 출국에 앞서 추모 행사에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민 대변인은 "여러 안이 검토되고 있다라고 말한 적 있고, 결정되는대로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성완종 파문이 불거진 뒤 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주문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으나 공식 회의석상에서 이와 관련한 별도의 메시지를 내놓은 바는 없다.

따라서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세월호 1주기를 앞둔 박 대통령의 메시지와 더불어 성완종 파문에 대한 진전된 언급이 나올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