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6일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2016학년도 대학 수학능력 시험 시행 기본계획과 관련, "교육부가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난이도를 유지한다고 하면 변별력 측면에서 대학이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는 방안도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매년 수능의 난이도와 변별력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지난 2년간은 수능 출제 오류가 반복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면서 "한번 교육 관련 정책과 방향을 정하면 자주 바꾸지 않고 학생들이 학교 공부에 충실하면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꼭 만들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주 교육부가 이런 취지를 담아서 수능 출제오류 개선방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발표했다"면서 "학교 교육 과정에 충실한 학생이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출제를 하고 학생들이 과도한 학업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한다는 원칙 아래 해나가겠다고 국민께 약속을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지난해 2015학년도 수능에서 수학 B형의 만점자 비율은 4.30%를 기록했고 영어도 만점자가 3.37%로 수능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물 수능' 논란이 벌어진 것과 함께 수능에서 출제 오류가 반복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쉬운 수능 패턴에 따라 시험의 변별력이 약화하고 있다는 일선의 지적을 수용, 학생 선발과 관련해 대학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보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수능의 난이도를 적정 수준에서 유지하면서 대학에 학생 선발의 자율성을 어느 정도 선에서 어떻게 보장할지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