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오른쪽)와 김동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정책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오른쪽)와 김동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정책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이 2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정책 협약을 맺었다. 지난달 31일 시한을 넘긴 노사정 대타협 논의 이후 국회에서 진행하는 노동개혁 관련 입법 과정에서 한국노총과 야당이 ‘공동 전선’을 구축하려는 의도라는 게 정치권의 해석이다.

새정치연합은 4·29 성남 중원 보궐선거에서 노동계의 지원도 기대하고 있어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이곳에는 한국노총 출신 정환석 새정치연합 후보가 출마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와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정책협의회 이행 합의서’에 서명했다. 문 대표는 “한국노총과 새정치연합은 한 몸”이라며 “이용득 최고위원(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은 산증인이다. 한국노총은 2011년 민주통합당 창당 주역”이라고 강조했다.

또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대한 대처,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차별 해소 등 우리가 함께 풀어가야 할 중대한 문제들이 많다”며 “앞으로도 굳건한 연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각종 노동 현안에 대한 공동 대처가 원활하게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합의서에는 새정치연합과 한국노총이 상시적인 ‘정책협의회’를 운영하며 분기별로 대표급 회의를 열고 정기적으로 정책협의 채널을 가동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정책 협약을 맺은 것은 새정치연합과 한국노총이 노사정 대타협 이후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형준 한국경영자총협회 노사정책본부장은 “노사정 대타협이 이뤄지든 아니든 노동 관련 입법이 모두 국회로 넘어가는데 한국노총 입장에서는 야당을 끌어들여 연대를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인 은수미 새정치연합 의원도 “일자리·노동정책 문제를 놓고 한국노총과 국회에서 재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공동 대응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새정치연합은 야권 후보가 난립한 성남 중원 보선에서 조직이 탄탄한 한국노총이 우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 대표는 “정 후보는 한국노총에 몸을 담고 있는 분으로 우리 당이 노동과 좀 더 친한 정당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과 지난해 9월 3년간 중단됐던 정책협의회를 부활하기로 한 한국노총은 새정치연합과도 연대하면서 향후 노동개혁 입법 과정에 깊숙이 개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민주노총과의 정책 협약 가능성에 대해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민주노총과 정책협의회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은 의원도 “민주노총은 정의당과 정책 연대를 많이 했지만 우리 당도 민주노총과 영역별로 정책 연대를 많이 해왔기 때문에 향후 연대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했다.

진명구 기자 pmg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