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의원 정무특보 되는 것에 문제의식…내 건의 반영안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을 청와대 비서실장에, 현역 의원 3명을 정무특보에 각각 내정한 청와대 인사 개편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보였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 인선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비서실장 내정에 대해 "국정원장 한 지 얼마 안 된 분이 가서 그 부분은 조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비서실장을 맡았으니 당·정·청 대화하는 데에, 박근혜 정부 성공에 역할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유 원내대표는 "(이 비서실장이) 소통은 잘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유 원내대표는 정무특보를 현역 의원 중에서 발탁한 데 대해서도 "사람을 떠나 현직 국회의원은 헌법기관이고 정무특보는 대통령의 특별보좌역인데, 현직 국회의원이 정무특보가 되는 것에 대해 나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비판했다.

유 원내대표는 최근 박 대통령과의 회동 당시 "특보단을 두려면 야당이나 당내 소외된 그룹과 대화가 잘 될 수 있는 분이면 좋겠다"고 건의했던 사실과 관련해서는 "내가 청와대에 가서 대통령께 건의 드린 부분은 반영이 안 됐다"고 지적했다.

유 원내대표는 정무특보 내정과 관련해 대통령 또는 청와대가 사전에 당과 상의를 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없었다.

오후 1시께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으로부터 (인사 내용에 대한) 이야기만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무특보단이 당·청 관계에서 역할을 잘할지, 대통령과의 소통에 더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닌지, 이번 청와대 개편이 회전문 인사가 아닌지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김연정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