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유출 국면 연내 정리방침…23일 원내대표 주례회동

새누리당이 연말 임시국회 경제활성화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대야 공세의 전열을 정비하고 나섰다.

청와대 '문서유출' 사태 이후 수비에 급급했지만 검찰 수사가 마무리 국면으로 접어들고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판결까지 내려지며 정국 흐름을 돌릴 여건이 어느 정도 조성됐다는 조심스러운 판단을 내부적으로 내린 셈이다.

김 무성 대표는 21일 강원도 양구군 육군 제12사단을 방문, "검찰 수사가 종료된뒤 야당이 요구하는 운영위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시점에서 국회가 해야할 제일 중요한 일은 기업이 제대로 일하게 도와주고 민생경제 활성화법을 통과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핵심 당직자도 "검찰 수사를 되도록 빨리 마무리짓겠다는 방침이 이미 확인됐기 때문에 연내 문건유출 사태를 정리하고 가야 한다"며 "여당에서도 문제가 드러난 부분은 과감하게 털고 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직자는 "한 축으로 문건 사태를 정리하고 다른 한 축으론 민생법 처리를 비롯해 공무원 연금 개혁, 야당에서 주장하는 자원외교 국정조사 등 현안을 해를 넘기지 않고 정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 권 내부에서 이미 개각을 포함해 청와대 비서진 일부 교체 등 인적쇄신의 필요성에 대해 광범위한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선제적으로 이를 앞세워 야당의 공격을 차단하고, 야당이 요구하는 국회 운영위 개최 등에도 이번주에는 전향적으로 응해 임시국회 정상화를 이끈다는 전략을 이미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과거 새정치연합과 통진당의 야권연대를 문제삼아 대야 압박 수위도 높일 방침이다.

김 현숙 원내대변인은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헌재의 결정과 국민의 여론은 더 이상의 이념논쟁과 정쟁을 종식하고 경제살리기와 민생에 매진하라는 뜻"이라며 "새정치연합은 내일이라도 이념 논쟁과 정쟁을 접고 상임위에 복귀해 민생을 살피는 생활 정치에 동참해 달라"고 야당을 겨냥했다.

김 대변인은 공무원연금 국민대타협기구와 관련해서도 "새정치연합이 청와대 문건 문제와 운영위 소집요구를 이유로 합의 사항을 차일피일 미루며 여야 '2+2' 합의사항 이행을 차일피일 미루며 내년 상반기를 거론하고 있다"며 "지금 당장 개혁안을 발표하고 대타협기구와 특위 구성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새누리당은 무엇보다 연내 처리 방침을 세웠던 30개 민생법 가운데 부동산 3법과 서비스발전법 등 22개 미처리법안을 우선 처리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자 원외교 국조와 병행추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해 온 공무원 연금 개혁은 국민대타협기구의 권한과 시기를 최소 이번 임시국회 내로 한정, 새정치연합 새 지도부 구성 이전인 문희상 비대위원장 체제 하에서 내년 2월 임시국회까지는 가닥을 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22일 별도 회동을 통해 실무 협상을 마무리한 뒤, 23일 예정된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현안에 대한 일괄 타결을 시도한다.

주례회동을 대표·원내대표 연석회의로 확대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