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청와대 문건 내용의 실체를 수사 중인 검찰이 10일 핵심인물인 정씨와 문건 작성자인 박관천씨를 대질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한 정씨는 문건의 골자인 청와대 비서진과의 비밀회동설에 관해 진술한 뒤 박 경정과 대질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대질조사에서 정씨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박 경정이 상부의 지시를 받고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한 부분의 진위를 집중적으로 캐묻고 있다.

정씨는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박 경정과 통화한 사실을 거론한 뒤 "박 경정이 '위에서 지시한 대로 타이핑만 했다'고 하더라"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박 경정이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등 '윗선'의 지시에 따라 허위내용을 담은 문건을 작성했을 개연성이 높다는 게 정씨의 주장이다.

검찰은 또 정씨가 어떤 경로로 박 경정의 휴대전화 번호 등을 알게 됐는지, 두 사람 간의 통화 내용 등도 확인할 방침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국정농단 의혹'을 제기하며 정씨를 고발한 사건에 대한 조사도 진행된다.

고발 내용 중 청와대 문건에 담긴 비밀회동설과 그동안 언론에 제기된 각종 의혹 사항에 관한 내용들이 우선 조사 대상이다.

정씨에 대한 조사는 자정을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경정이 작성한 문건을 외부로 빼돌린 혐의로 체포한 서울경찰청 정보분실 소속 최모·한모 경위 등 경찰관 2명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도 이날 밤 결정할 예정이다.

최 경위 등은 '정윤회 문건'을 작성한 박관천 경정이 올해 2월 청와대 파견 해제 후 자신이 작성한 보고서를 서울청 정보분실로 옮겼을 때 문건을 빼내 외부로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서혜림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