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치' 실종…사라진 안철수
모든 정치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는 세월호 특별법 정국에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사진)이 최근 공개석상에 보이지 않는다.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패배 직후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 칩거 중인 그는 지난 18일 국립 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것을 제외하고 정치적 성격의 자리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

그는 새정치연합의 ‘원내외 투쟁’에도 참여하지 않고 있다. 2012년 대선 당시 새 정치의 ‘아이콘’으로 떠올랐으나 새정치연합이 벌이는 장외투쟁에 대해서도 그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한 측근은 안 고문의 근황을 묻는 질문에 “휴식을 취하면서 국정감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물러난 만큼 당분간 당내 현안과 관련해 일정 정도 거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안 고문은 여의도 정치권과는 거리를 뒀지만 다른 인사들과 비공식적 만남은 이어왔다. 이달 초 서울시내 한 식당에서 최측근과 한 오찬 행사를 시작으로 지난 15일에는 충북 제천시 청풍리조트에서 열린 ‘제천 국제음악영화제 디렉터스 컷 어워즈 행사’에 송호창 의원과 함께 참석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1차 국정감사 일정이 예정됐던 26일께를 전후로 안 고문이 국회에 복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분리 국감이 무산되면서 그의 국회 복귀 시점은 국정감사가 예정된 10월께 이후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정치적 휴식기를 가지면서 안 고문의 지지율은 추락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27일 공개한 8월 3주차 주간 집계에 따르면 여야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에서 안 고문은 7.7%로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공동 5위를 기록했다. 지난 4월 5주차 16%와 비교하면 반토막 수준이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