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총리 유임] "필요하면 대통령에게 진언"…돌아온 鄭 '대독총리' 넘을까
정홍원 국무총리(사진)가 유임을 계기로 ‘대독총리’ 꼬리표를 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 총리는 26일 청와대의 사표 반려 직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국가 개조에 마지막 모든 힘을 다하겠다”며 “필요하면 대통령께 진언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관가에선 이를 두고 정 총리가 ‘책임총리’로 제 몫을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정 총리는 취임 이후 제 목소리를 낸 적이 거의 없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지난해 2월 총리 취임사에선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들께 다가가서 열심히 듣고 소통하는 ‘국민 곁의 총리’가 되겠다”고 했지만 ‘존재감’은 그다지 강하지 않았다. 각종 정부 회의나 국회 답변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이 한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이유로 그는 정치권은 물론 관가에서조차 ‘대독총리’ ‘의전총리’라는 비판에 시달렸다.

게다가 세월호 참사에서 정부가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면서 세월호 사고 현장인 진도에서 희생자 가족들로부터 물병 세례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세월호 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누구보다 민심의 무서움과 국가 개조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낀 만큼 정 총리가 유임을 계기로 과거와 다른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안대희·문창극 두 총리 후보자의 잇따른 낙마로 불가피하게 정 총리를 유임시킨 박 대통령 입장에서도 ‘불통’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다른 어느 때보다 정 총리에게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높다는 것.

하지만 대통령제에서 총리의 권한이 제한적인 데다 매사에 조심스러운 정 총리의 성향을 감안할 때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여전하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