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에서 우열을 가리지 못한 여야는 7월30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다시 맞붙는다. 적게는 12곳, 많게는 18곳에서 실시되는 데다 수도권 지역구가 많이 포함됐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이번 재·보선을 ‘미니 총선’이라 부르고 있다.

지역구 의원의 지방선거 출마와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미 재·보선 지역으로 확정된 곳은 12곳이다. 새누리당 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지역은 서울 동작을(정몽준), 부산 해운대·기장갑(서병수), 경기 김포(유정복), 대전 대덕(박성효), 울산 남을(김기현), 경기 수원병(남경필), 충북 충주(윤진식) 등 7곳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출마로 공석이 된 곳은 경기 수원정(김진표),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이낙연) 등이고, 새정치연합에서 탈당한 이용섭 전 의원 지역구(광주 광산을)까지 합치면 3곳이다.

경기 평택을(이재영 전 새누리당 의원)과 경기 수원을(신장용 전 새정치연합 의원) 2곳은 당선자가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의원직이 상실돼 재선거가 치러진다.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거나 파기 환송심이 진행 중인 곳도 6곳이어서 재·보선 지역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서울 서대문을(정두언·새누리당), 충남 서산·태안(성완종·새누리당), 전남 나주·화순(배기운·새정치연합), 전남 순천·곡성(김선동·통합진보당) 등 4곳은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다. 인천 서·강화을(안덕수·새누리당)과 인천 계양을(최원식·새정치연합) 등 2곳은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이다.

새누리당은 현역 의원의 지방선거 출마 등으로 의석 수가 156석에서 149석으로 줄어 일시적으로 과반이 붕괴된 상태다. 하지만 재·보선을 통해 다시 과반 의석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당 지도부는 이번 재·보선이 확정된 12곳 중 절반인 6곳이 수도권이라는 점에 주목하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은 전당대회 이전인 7월14일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유지하며 재·보선 준비를 할 예정이다. 이완구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은 5일 “7월30일 재·보선이 기다리고 있다. 준비를 착실히 하면서 우리 비대위가 그때까지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참사로 드러난 정부와 여당의 무능을 심판하기 위해 재·보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특히 김한길·안철수 공동 대표가 지방선거에서 ‘절반의 성공’에 그친 만큼 두 번째 선거인 재·보선을 통해 최대한 많은 의석을 확보해야 당내 기반을 확실히 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재·보선에 어떤 주자들이 뛰어들 것인지도 관심이다. 이른바 대선주자급을 포함해 ‘거물’들이 채비를 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 실장을 지낸 임태희 전 새누리당 의원이 이미 경기 평택을 예비후보로 등록했고, 새누리당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했던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이혜훈 전 최고위원도 출마 후보자로 오르 내린다. 이달 말 임기가 끝나는 김문수 경기지사는 경기 지역에 출마할 수 없기 때문에 서울에서 출마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새정치연합에서는 대권 후보군으로 분류되는 손학규·정동영 상임고문의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손 고문은 경기 수원, 정 고문은 서울에서 나올 것이란 예상이 많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