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여파로 원격의료 시범사업도 표류하고 있다.

2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날로 예정돼 있던 대한의사협회와 정부 간 의정합의 2차 실무회의가 연기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원격의료 시범사업 추진계획 등 39개 의정합의 사안이 논의될 예정이었다. 전병왕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세월호 사고로 회의에 참여할 복지부 실무자들이 진도에 파견나가 있는 상황”이라며 “사실상 깊이 있는 논의가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해 회의 연기를 의협 측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세월호 사고 이후 복지부는 응급의료팀과 심리지원팀, 장례지원팀 등 직원 60여명을 진도 팽목항과 안산 등에 파견했다.

전 과장은 “의협도 긴급한 상황임을 감안해 회의를 잠시 연기하는 게 좋겠다는 데 공감했다”며 “회의는 미루더라도 각 실무단이 맡은 업무는 따로 계속 추진해 나가는 식으로 보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의는 내달 9일 다시 열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에 따라 원격의료 시범사업 4월 중 실시도 사실상 어려워졌다.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구체적인 사업모형을 마련한 뒤 이달 내 시행하기로 의정이 합의했지만 아직 사업모형조차 윤곽이 잡히지 않은 상태다.

의협 관계자는 “앞으로 구체적인 시기와 기간을 다시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시범사업 실시 시기가 늦춰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24일 열릴 예정이던 의료법인 부대사업 확대 방안 논의도 무기한 연기됐다. 당초 복지부는 이날 의협과 대한병원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약사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부대사업 확대 방안에 대한 실무회의를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회의 전날 의협과 치협, 약사회, 간호협회 등이 참석 불가를 알려왔다. 약사회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이후 약사회 차원에서 성명서를 내고 현장에 봉사를 나가는 등 애도를 표하고 있다”며 “지금 분위기에 부대사업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세종=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