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이번에 제안한 사업은 ‘5·24 조치(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대북 제재조치)’와 관계없이 추진하나.

답. ‘5·24 조치’는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가 있을 때까지 유지돼야 한다는 기본입장은 변화가 없다. 다만 분단 장기화로 민족적 이질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기초적인 교류협력과 북한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협력은 국민적 공감대를 기초로 검토하자는 것이다.

문. 북한의 비핵화 진전 없이도 북한 지역 인프라개발이 추진되나.

답.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 등 국제규범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단계적인 협력과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만약 북한 비핵화의 확실한 진전이 있으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동북아개발은행도 북한 비핵화가 전제가 안 되면 어렵다.

문. 이번에 제안한 사업을 협의하기 위해 북한에 고위급 접촉을 제의하나.

답. 회담을 먼저 제의하는 문제는 대화의 여건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판단할 것이다.

문.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해 독일의 ‘프라이카우프 방식(옛 서독의 동독 반체제 인사 석방 사업으로, 동독에 돈을 주고 정치범을 데려온 방식)’도 고려하나.

답. 독일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다.

문. 신의주 등 남·북·중 협력사업에 대해 중국과 사전에 논의했나.

답. 통일이 중국 등 동북아 성장 동력이 돼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한 것이며, 앞으로 구체적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 제안한 사업들의 구체적 추진계획은.

답. 통일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유관 부처와 논의하고, 주변국들과도 협의해 조만간 구체적 추진단계를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