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야권 통합신당으로서 공식 출범한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새정치'를 외치면서 새정치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기초연금법 등 민생법안 처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름에 새정치를 넣고 끊임없이 새정치를 외쳐대지만 정작 행동으로는 보여주지 못한 데 대한 실망과 허탈함 때문에 덕담부터 건네기가 왠지 머뭇거려지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안철수 공동대표에 대해 "'100년 갈 정당'을 건설하겠다고 과욕을 부려놓고 정작 '100년 살 아파트'는커녕 가족들이 입주마저 거부하는 '부실 아파트'로 전락하게 됐다"며 "가족들이 조롱하며 떠나는 게 새정치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부실 아파트'에는 서로 지향하는 바가 다른 세 가족이 곁눈질을 하며 살 수밖에 없는 시한부 동거에 불과할 뿐"이라며 "그 종말을 국민과 함께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지만 원내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제 말 뿐이 아닌 행동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새정치는 기초연금법 통과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정치를 외치면서 진영논리에 빠져 국가와 국민을 외면해왔고 짧은 시기에 정치적 입지를 키우기에만 혈안이 돼 대충 구색만 맞춰 이 자리까지 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며 "'졸속 창당' 과정을 지켜본 국민은 걱정과 의심의 눈초리로 창당 대회를 지켜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