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내일 오전 처리 협조해야" vs 野 "총리·관계장관 사퇴해야"

여야는 휴일인 23일 박근혜 대통령이 요청한 원자력방호방재법 개정안의 최종 처리 시한을 하루 앞두고 막판까지 날 선 대치를 이어갔다.

박 대통령이 참석하는 네덜란드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개막일인 24일 오전까지 개정안을 처리하려는 새누리당과 방송법 개정안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입장이 여전히 팽팽히 맞섰다.

여야 원내 지도부는 주말 내내 접촉을 계속했지만, 민주당이 요구하는 방송법 개정안 처리 문제에 의견이 엇갈리면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정홍원 국무총리가 주말과 휴일에 걸쳐 연이어 '대국민호소문' 발표와 주말정책현안점검 관계장관회의 언급을 통해 법안 처리를 압박한 점을 야당 책임론을 부각하려는 사전 시도로 판단, 정 총리와 관계 장관들의 업무 책임을 거론하며 사퇴를 요구하는 등 개정안이 실제 무산되기도 전부터 여야 간 책임론 공방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24일 오전을 개정안 처리를 위한 마지막 시한으로 공개 거론하면서 민주당의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윤상현 원내 수석부대표는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내일이라도 본회의 의결은 가능하다"면서 "국익과 국제적 신뢰를 묶어놓은 동아줄을 내일 꼭 풀어달라"고 야당에 촉구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의 방송법 연계 주장은 황당하고 부당하며, 대한민국의 국제적 신뢰와 국익을 훼손하고 있다"면서 "통합신당이 낡은 정치를 통합하는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새 정치'의 모습을 보여줄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제1야당이 북한 핵을 머리에 이고 사는 처지를 망각하고 정쟁에만 몰두하니 구제불능"이라며 "국익마저 내팽개치는 새 정치의 현주소는 추락하는 지지율이며, 이는 국민이 실망을 넘어 분노한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원자력법 개정안 처리 지연의 원인을 '당·정·청 수뇌부의 실기'로 규정하고 정 총리와 관계 장관들의 '사퇴 카드'로 맞불을 놨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 총리 말씀대로라면 이 위중한 법안을 정부는 지난 2년간 나 몰라라 뒷짐만 졌고, 새누리당은 법안 존재도 까맣게 잊은 채 2년간 논의 목록에조차 올려놓지 않은 것"이라며 "정 총리는 야당과 국민을 협박할 게 아니라 책임지고 자진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박 대통령에게도 "우리나라 안보와 전 세계 핵안보를 위협하고 대한민국 국익과 국격을 훼손한 책임을 물어 총리와 관련 장관들을 사퇴시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정애 대변인은 "처리 지연은 당·정·청 컨트롤 타워의 부재 때문"이라며 "법안이 문제로 부각되는 동안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는 외국에, 일부 초선은 평일 골프회동을 하는 등 스스로 법안 처리의 의지도, 노력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강건택 기자 leslie@yna.co.kr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