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에서 한·미·일 3자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일본은 우리 정부가 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자 미국이 중재하는 형식으로 회담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핵안보정상회의가 닷새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입장이 3자 회담 개최 여부의 막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는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한 입장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은 국제 정세 변화 및 3자 회담의 효과와 파장, 이해득실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까지 한·일 정상회담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던 외교부 당국자는 “실무적 차원에서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었고 3자 회담의 경우는 다르다”며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과 회담을 희망한다는 뜻을 피력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 18일 중의원 본회의에서 “한국은 기본적인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국가”라며 “제반 사정이 허락한다면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해 미래 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향해 계속 진력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도 26일로 예정된 독도 관련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를 1주일 이상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적극적으로 3자 회담을 추진하는 이유에 대해 한 외교 소식통은 “우리 정부가 일본에 군 위안부 문제의 ‘진정성 있는 조치’를 촉구하면서 양자 간 정상회담이 어려워지자 돌파구로 3자 회담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3자 회담에서 주요 의제로 북핵 문제를 들고 나올 경우 우리 정부가 거부할 명분이 없다는 점을 노렸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일본이 이번 회담의 표면적 이유로 내세운 것은 북핵 문제와 관련한 한국과 미국의 공조다. 회담 의제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군사 도발과 핵개발, 북핵 6자회담 재개 등 북핵과 국제 안보 문제가 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