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 도입 논의를 위해 여야 대표 및 원내대표 4자 회담 개최를 공식 제안했다.

이에 대해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특검은 꿈도 꾸지 말기 바란다"고 제안을 일축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2월 "국가기관 대선 개입의혹에 대한 특검의 시기와 범위 문제는 계속 논의한다"고 합의한 내용을 강조하며 4자 회담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여야) 원내대표간에 특검 실시를 위한 시기와 범위를 논의했지만 아무런 진척이 없었다"며 "특검 시행을 위한 4자회동 재개와 함께 특검법을 법제사법위원회에 상정해 논의를 시작할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새누리당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 원내대표는 "특검은 진실과 정의를 향한 정당한 국민의 요구이자 당연한 권리인 동시에 여야가 약속한 합의사항"이라며 "사회적 갈등 해소와 정상적 국정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이며 피할 수 없는 정의와 진실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에 대해서도 "박근혜 대통령이 언제까지 새누리당에 책임을 미루고 침묵을 지킬지 유감"이라며 입장 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최 원내대표는 "국정원 여직원 감금에 개입한 민주당 4인방부터 검찰소환에 응하라"고 맞받았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한 해 내내 대선 불복 한풀이로 국회를 마구 휘젓던 민주당이 이제는 국회를 넘어 사법부까지 제멋대로 좌지우지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검찰이 소환을 통보한 민주당 강기정·이종걸·문병호·김현 의원에 대해 "야당 4인방은 당장 검찰 소환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최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정략을 위해 민주주의의 근간인 삼권분립 원칙을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면서 "이 정도면 야당 독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특검 요구에 가세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추진위원회에 대해서도 "새 정치가 고작 삼권분립 부정이라니 정말 어이가 없다"면서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은 이를 계기로 한 몫 보겠다는 집단 환각에서 빨리 깨어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