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2주기인 17일 북한과 국경을 맞댄 중국 랴오닝성 단둥(丹東)의 북한 공관에 마련된 조문소에 현지 체류 북한인들의 발길이 줄을 이었다.

북한에 필요한 각종 물품 구매나 투자 유치 등을 위해 단둥에 머무는 무역상들과 현지 북한식당 종업원, 중국기업 채용 근로자들은 이른 아침부터 삼삼오오 짝을 지어 북한 영사사무소를 찾았다.

남성들은 검은색 정장 차림을 했고 여성들도 어두운 색 정장을 입은 채 저마다 국화로 만든 꽃다발과 꽃바구니, 화환을 손에 든 모습이었다.

화환에는 한결같이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문구가 적힌 리본이 달렸다.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 관계자들도 조화를 준비해 북한 영사사무소를 찾아 애도를 표했다.

북한인들은 대부분 침통한 표정 속에 외국 언론과의 인터뷰를 거절했지만, 일부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중심으로 뭉쳐 반드시 국가 발전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피력해 눈길을 끌었다.

북한 공관 앞에서 만난 한 북한인은 "우리 주체혁명 위업을 대를 이어서 끝까지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장성택 처형에 대해 "(장성택 일당은) 우리 조국에서는 한갓 쥐새끼 무리에 지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이날 단둥 북한 영사사무소가 입주해 있는 건물은 입구에서부터 외국 매체 기자들의 출입을 철저히 통제해 조문소 내부를 잠시 공개하기도 했던 지난해 김 위원장 1주기 때와 달리진 삼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