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심으로 집행…北 대남도발 가능성에 유의해야"

국회 정보위원장인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은 13일 장성택 북한 국방위 부위원장이 전격 처형된 것과 관련해 "최근 북한에서 쓰고 있는 기관총(에 의한) 사살로 추정되고 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새벽에 국정원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장성택이 기관총으로 사살됐다는 추정에 대해 "확인된 바는 없다"면서도 "최근 장성택 핵심 측근 2명(리룡하 제1부부장, 장수길 부부장)이 기관총으로 처형됐다는 것을 국정원이 확인된 바 있다.

이번 처형 방식도 같은 방식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장성택이 지난 8일 출당조치 된 이후 4일 만에 일반재판 절차가 아닌 보위부 특별 군사재판을 통해 단심으로 전격 처리하고 사형을 집행했다"면서 "장성택이 개혁가 이미지로 외세에 야합했다는 빌미로 그간 북한의 정책성과 부진 등 파행적 체제운영과 내정실패 책임을 전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장성택에 대한 전격 처형 배경에 대해 "김정일에 비해 권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함을 방증한 것으로 장성택을 둘러싼 내부 논란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장성택 숙청으로 북한의 개혁개방 가능성은 더욱 낮아졌고, 김정은의 공포통치가 강화돼 북한에 미래가 없다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면서 "북한이 내부불안을 밖으로 돌리기 위해 대남도발을 자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각별히 관심을 갖고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그동안 국정원의 대북 휴민트(인적정보)가 거의 말살되다시피 했는데 다시 되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줬다"면서 "장성택 실각도 북한 발표보다 1주일 이상 빨리 포착했고, 이런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는 것도 예측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연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