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특위 관철 '압박용'…'대화록 파고' 돌파용 시각도

민주당이 서울광장 내 천막당사를 접자마자 11일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 카드를 또다시 꺼내들었다.

오는 13일까지 인사청문회 기간(11∼13일)에 청문회에는 응하되, 다른 위원회 일정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 8일 국회 일정 전면 거부에 이어 연일 초강경 모드다.

민주당의 이 같은 결정은 대여 압박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들여 국정원 등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원샷특검'과 국정원 등 개혁특위 설치 요구를 관철하겠다는 의도록 읽힌다.

여기에는 곧 다가올 검찰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미이관 의혹 수사결과에 대비, 후폭풍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한 돌파용 포석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지도부가 강경파에 휘둘려 장기적 전략 없이 우왕좌왕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여론의 역풍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는 등 강온간 파열음도 불거지고 있다.

당 지도부는 전날 심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보이콧 입장을 전격 결정했다.

대화록 불법 유출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의 형평성 논란에 이어 터져나온,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를 실무에서 총괄해온 윤석열 전 특별수사팀장 등에 대한 대검의 징계 청구 결정이 직접적 도화선이 됐다.

편파 감찰이라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청문회 이외의 국회일정 참여를 거부하는 대신 황찬현 감사원장,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대한 화력을 집중, 대여 공세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민병두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SBS 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 "특검과 특위는 우리로선 물러설 수 없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편파징계는 권력의 노골적인 검찰 길들이기"(김한길 대표), "편파수사와 편파감찰, 편파징계는 공정수사와 공소유지를 포기시키려는 정권 차원의 공작"(전병헌 원내대표) 등의 격한 표현이 터져나왔다.

특히 민주당의 칼끝은 13일 예정된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를 정조준하고 있다.

김 후보자가 대화록 유출 의혹에 대한 '봐주기 수사' 의혹, '편파감찰' 등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낙마'까지 불사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지도부의 초강경 대응 기조를 놓고 갈등 조짐마저 일고 있다.

강경파가 주도하는 강공 주장에 지도부가 중심을 잃고 끌려 다닌다는 비판적 목소리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수사의 편파성이나 편파징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처사이지만 국회라는 합법적 투쟁공간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알려야 효과적"이라며 "보이콧 카드를 조자룡 헌칼 쓰듯 밤낮없이 꺼내들면 약발이 먹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다른 재선 의원은 "지도부가 의원총회도 거치지 않고 원내 전략을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8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앞두고 강경파 일각에선 보이콧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시정연설 참석 여부를 놓고도 강온파간 노선 갈등이 재연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