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검찰총장에 대한 청와대 사찰 의혹을 폭로한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17일 제보의 출처가 검찰 내부 인사라고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제가 받은 제보와 자료에는 청와대가 채 총장 사찰을 해 왔다고 명기가 돼 있고, 제보를 해준 분이 확실한 분"이라고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검찰 내부인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면 좋다"고 답변하면서 "이 사건을 직접 알고 있는 사람으로, 믿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채 총장 사찰이 '임무'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가 제보 확보 여부에 대해서도 "제가 갖고 있는 것(제보자료 등)이 서울에 있기 때문에 자세히 분석도 해 보고, 또 그 분(제보자)과도 대화를 해봐야 되겠다"며 추가 폭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박 전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채 총장의 혼외아들과 관련된) 보도 이후 적법한 특별감찰 활동을 한 것"이라며 '사찰설'을 부인한데 대해 "과거에도 늘 보면 청와대는 그렇게 오리발을 내미는 경우가 있었다"며 "제보자가 확실한 분"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청와대가 채 총장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선 "오히려 채 총장을 코너에 모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국회 3자회담'에 대해서는 "(상황이) 더 악화돼 정국 전망이 예측불허"라며 "박 대통령이 야당에 어떤 (퇴로를) 터주지 않는다면 야당으로선 막다른 길로 갈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