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장외투쟁에 돌입한 지 11일로 열하루째를 맞았지만 문재인 의원은 아직 그 대열에 합류하지 않은 채 '광장'밖에 머물고 있다.

문 의원은 10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2차 촛불집회에 당에서 총동원령을 내렸지만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는 현재 부산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원은 지난 6일 박근혜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에 대해 "사초(史草)가 증발한 전대미문의 일은 국기를 흔들고 역사를 지우는 일"이라고 언급하자 "서해 NLL(북방한계선) 논란의 본질은 안보를 대선·정치공작의 수단으로 악용한 것"이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뒤 5일째 '잠행모드'다.

문 의원 측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별한 상황변동이 생겼다고 보기 어려운데다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 국정조사도 일단 정상화된 만큼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이 '광장'에 발을 내딛지 못하는 데는 본인이 대선후보였다는 점에서 자칫 대선불복으로 비쳐질 수 있는데다 김한길 대표가 중심이 돼 대여투쟁을 이끄는 상황에서 자신이 전면에 나설 경우 지도부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 핵심 관계자는 "문 의원 본인도 직접 참여하지 못해 안타까워하고 있으며, 폭염 속에서 싸우는 의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야 왜 없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거리투쟁'이 장기화할 경우 문 의원이 마냥 '촛불'로부터 비켜서 있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문 의원이 '트위터 정치'에 치중하면서 장외투쟁과는 거리를 두고 있는 데 대해 불만섞인 시선도 있다.

당 안팎에선 14일 국정원 국조특위 청문회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불출석하거나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 채택이 무산되는 시점 등이 문 의원으로 하여금 현안에 대한 대응방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있다.

문 의원과 가까운 한 인사는 "국조특위가 더이상 성과를 내기 어렵게 되거나 국정원 개혁도 물 건너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등 결정적으로 당에 힘을 실어줘야 하는 시점이 오면 문 의원도 동참을 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내다봤다.

특히 그의 상경 시점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는 '시그널'이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