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기관보고 5일…기조발언은 공개, 보고·질의는 비공개
12일 국조결과보고서 채택·NLL 정쟁 자제도 합의


여야는 28일 파행을 겪고 있는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특위의 활동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내달 5일 국정원의 기관보고를 받는데 이어 7∼8일 이틀간 증인과 참고인을 상대로 청문회를 벌이기로 했다.

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전날에 이어 이날 회동을 하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한 뒤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여야는 29일 국조특위 전체회의를 열어 기관보고와 청문회 일정 등을 의결하고 여야가 합의한 증인과 참고인을 채택하기로 했다.

지난 26일 새누리당 의원들의 불참과 남재준 국정원장의 불출석으로 무산된 국정원 기관보고는 내달 5일 오전 10시 실시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여야는 국정원장 인사말과 간부 소개, 여야 간사 및 여야 간사가 지정한 1명씩 모두 4명의 기조발언은 공개하고, 이어지는 기관보고와 질의는 비공개로 진행한 뒤 필요시 양당 간사가 브리핑하기로 했다.

또 내달 7∼8일 이틀간 증인과 참고인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양당의 견해차가 있는 증인 문제는 29일 오전 간사 협의에서 타결짓기로 했다.

권, 정 의원은 브리핑에서 "증인에 대해 상당수 의견 접근을 했으며 약간 명에 대해서 이견이 있으나 내일 오전 11시 만나 일괄 타결하기로 했다"면서 "증인·참고인은 완전 합의에 이르기까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29일 채택하지 못한 증인·참고인 추가 선임 문제는 양당 간사에게 위임하기로 했으며 참고인은 여야 각 3명씩 추천하기로 했다.

여야는 이외에도 NLL(북방한계선) 논란과 관련한 여야 원내대표의 정쟁 중단선언을 존중해 대화록 유출·실종·폐기 등과 관련한 공방을 자제키로 하는 한편 신기남 국조특위 위원장이 지난 26일 국조특위의 야당 단독진행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기로 했다.

그러나 정상화 합의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과 민주당 내 일각에서는 특위 활동과 관련해 강경론이 제기되고 있어 앞으로도 국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논란과 진통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이광빈 기자 bingsoo@yna.co.kr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