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재가동 '분수령'…선발대 25명 방북, 철수후 67일만에 처음

남북한이 개성공단 사태의 재발방지책을 포함한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후속회담을 10일 개성공단에서 개최한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 주말 실무회담에서 첫 걸음을 내디뎠지만 진짜 중요한 회담은 이제부터다"라고 밝혔다.

이번 회담에서는 우리 정부가 요구하는 재발방지책과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방안이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사태로 발생한 기업 피해에 대한 북한의 책임 인정을 요구하면서 재발방지 대책 및 통신·통행·통관 등 이른바 '3통 문제' 개선, 개성공단 국제화 방안 등을 거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북측이 재발방지책과 책임 인정 문제, 국제화 방안 등에 대해 어느 정도 호응해 나올지가 개성공단의 정상화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확실한 재발방지책 마련 없이는 공단을 재가동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북한은 재발방지책과 책임소재 문제, 국제화 방안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북한이 개성공단의 조속한 가동을 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3통문제 개선 등을 통한 우회적인 보장 효과를 도모하는 수준으로 절충점을 찾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후속회담은 지난 주말 실무회담처럼 밤늦게까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후속회담 대표단과 함께 10일에는 제품 반출과 설비 점검 등을 위해 입주기업 관계자들도 개성공단을 방문할 예정이다.

남북은 이날 판문점 연락채널 통화를 개시했으며 이날 중으로 대표단 명단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측에서는 지난 주말 실무회담과 마찬가지로 서호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이 수석대표로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에서도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수석대표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당국자는 "회담 수석대표를 변경하는 부분에 대해 검토한 바 없고 특별히 그럴 필요성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남북 후속회담 준비를 위한 사전 선발대를 개성공단에 파견, 실무회담을 준비하면서 회담장의 시설 점검에 착수했다.

회담 장소는 시설에 큰 문제가 없는 한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사전 선발대는 당국자 8명과 개성공단관리위·KT·한국전력 등 유관기관 관계자 17명 등 총 25명으로 이뤄졌으며 준비와 점검을 마치는 대로 이날 귀환할 예정이다.

우리측 인원의 개성공단 방문은 지난 5월 3일 개성공단에 체류중이던 우리측 마지막 인원이 철수를 완료한지 67일만에 이뤄졌다.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