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덕우 前총리 타계] 서강학파의 대부…고도성장 이론적 기반 제공
고(故) 남덕우 전 총리는 개발연대 고도성장 정책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 서강학파의 좌장이다.

1960년대 미국에서 신고전주의 경제학을 배운 뒤 귀국해 서강대 교수로 활동한 서강학파는 철저한 성장론을 추구했다. 서구식 경제 근대화 모델을 토대로 대기업과 중화학공업 중심의 경제 정책을 펼쳤다.

1969년 남 전 총리 입각은 서강학파 경제 이론이 정책으로 윤곽을 드러내는 계기가 됐다. 고인은 수출 지상주의, ‘선 성장 후 분배’ 등을 통한 압축 성장을 추진했다. 고인과 함께 ‘서강학파 트로이카’로 불리는 이승윤, 김만제 전 부총리도 고인과 마찬가지로 철저한 성장론자였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1971년 이승윤 전 부총리를 금융통화 운영위원, 김만제 전 부총리를 한국개발연구원(KDI) 초대원장으로 기용했다. 서강대 교수 출신들을 차례로 중용한 것이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도 서강학파를 중용했다. 전 전 대통령은 서강학파인 신병현 전 부총리, 김재익 전 경제수석을 기용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승윤 전 부총리, 김종인 전 경제수석 등을 중용했다. 1997년 외환위기가 터지자 성장 중심의 경제정책에 따른 부작용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서강학파는 입지가 좁아지기도 했다.

그러나 박근혜정부 들어서면서 다시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김인기 중앙대 명예교수, 홍기택 산은지주 회장 등 서강학파들이 주목을 받게 된다. 박근혜 대통령 캠프에 합류했던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포함해 김병주 서강대 명예교수, 김덕중 전 교육부 장관 등은 2세대 서강학파로 불린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