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앞서 대북정책 변화 압박 의도"

북한은 6일도 개성공단 문제를 포함한 남북관계 경색에 대한 책임을 남한에 전가하며 대남 비난을 이어갔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책임회피를 위한 비열한 소동'이라는 글에서 "개성공업지구가 영영 폐쇄되는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반통일 대결에 환장해 날뛴 괴뢰 당국이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의 이 같은 주장은 개성공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남한에 돌리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신문은 또 '반공화국 대결은 파멸을 재촉하는 어리석은 망동'이라는 개인필명의 글에서 "조선반도(한반도)의 긴장상태가 완화되자면 남조선에서 반공화국 대결 정책부터 종식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가 대북정책 기조로 제시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핵심인 '신뢰'에 대해서는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축했고, 정부의 대화 제의는 '오그랑수'(술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즉 남한이 '반공화국 대결 정책'을 바꾸지 않는 한 먼저 입장을 전환하기는 어렵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이는 북한의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이 전날 한미연합 해상훈련 계획 등을 언급하며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서는 남한이 적대행위와 군사적 도발을 먼저 중지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북한은 남한과 미국이 대북정책을 바꾸지 않고 강경하게 나설 경우 북한도 단호하게 맞대응할 것이라는 의지도 숨기지 않았다.

북한의 대외 선전용 주간지인 통일신보는 지난 4일 '절대로 회피할 수 없다'는 개인필명의 글에서 "남조선 당국이 개성공업지구와 관련하여 공화국과 한사코 대결하려 하면서 계속 사태악화를 추구한다면 공화국은 이미 경고한대로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중대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이같이 기존 입장을 재천명하는 것은 오는 7일 한미정상회담을 겨냥해 남한과 미국의 대북정책 변화를 압박하기 위한 의도로 분석된다.

한미정상회담에서 개성공단 문제와 핵문제를 비롯한 이른바 '북한 문제'가 중요 의제로 논의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기존의 주장을 지속적으로 재확인하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대북 압박보다는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는 점에 합의하기를 촉구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장철운 기자 jc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