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심판 · 세력교체…민주 '이념' 대신 '민생' 택했다
민주당 당원들이 지난 4일 열린 전당대회에서 전면적인 세력 교체를 택했다. 지난해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이끌었던 친노(친노무현)그룹을 중심으로 하는 주류가 물러나고 비주류가 당을 접수한 것이다.

이날 선출된 대표와 최고위원 4명에 친노는 한 명도 없었다. 호남 출신 인사(지역구 기준)들도 고배를 마셨다. 김한길 신임 대표가 ‘포퓰리즘 배격’을 내세움에 따라 당의 이념적인 색채에 변화가 예상된다.

◆여야 국정협의체 제안

이날 민주당 전대에서 재외국민과 대의원 8803명, 권리당원 3만801명의 투표를 합산한 결과 비주류인 김한길 의원이 절반이 훌쩍넘은 61.72%의 득표율을 얻었다. 친노·주류의 이용섭 의원은 친노 세력의 힘을 얻었으나 38.28%를 얻는 데 그쳤다.

최고위원 경선에서도 친노의 패배는 극명하게 드러났다. 최고위원은 신경민(서울 영등포을) 조경태(부산 사하을) 양승조(충남 천안갑) 우원식(서울 노원을) 의원으로 구성됐다. 친노 인사인 윤호중 의원은 10.11% 득표율로 꼴찌를 기록했다.

친노는 2011년 12월 민주통합당 출범 이후 한명숙-이해찬 대표를 배출한데 이어 대선 경선에서도 문재인 후보를 내면서 당의 대주주 지위를 누려왔다. 친노 인사가 지도부에 입성 못한 것은 당내에 퍼져 있는 친노그룹에 대한 대선 패배 책임론과 세력 교체론이 설득력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당 관계자는 분석했다. 당 일각에선 ‘친노 심판’으로 규정했다.

당 노선에도 변화를 예고했다. 김 대표가 당선 수락연설에서 “원칙없는 포퓰리즘, 과거의 낡은 사고에 갇힌 교조주의와도 과감한 결별에 나서겠다”며 “민주당의 역사는 2013년 5월4일 이전과 그 이후로 나뉠 것”이라고 천명했기 때문이다.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관련, 김 대표는 “정책정당의 면모를 강화해 이념보다는 생활밀착형 정책을 제시하는 당으로 바꾸겠다”며 안보와 민생현안 등의 해결을 위해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참여하는 정기적인 ‘여야 국정협의체’ 구성과 운영을 제안했다.

민주당은 이날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한반도 평화 등 3대 기조의 원칙은 유지하되 중도를 강화하는 쪽으로 당헌·당규 및 정강·정책을 수정했다. ‘기업의 건전하고 창의적인 경영활동 존중 및 지원’이라는 표현을 추가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전면 재검토’ 표현을 없애는 대신 ‘모든 통상 정책의 국익 최우선 추진 및 피해 최소화와 지원을 위한 실질적 방안 적극 마련’으로 바꿨다.

◆10월 재·보선이 시험대

김 대표가 넘어야 할 산도 녹록지 않다. 김 대표가 “친노, 비노, 주류, 비주류 명찰을 쓰레기통에 버리자”고 했지만 전대 과정에서 불거졌던 계파 갈등 수습은 간단치 않다는 게 중론이다. 친노 인사들은 대선 패배 책임자로 지목된데 대해 강한 불만을 갖고 있다. 친노핵심인 문성근 전 대표권한대행이 전대 하루 전 탈당한 것이 단적인 예다.

안철수 무소속 의원과의 관계 설정도 숙제다. 안 의원은 독자세력화 가능성을 키우며 민주당 위상을 위협하고 있다. 이미 호남지역에선 민주당에서 이탈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안 의원도 5·18을 전후해 광주를 방문하는 등 호남 공략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첫 시험대는 10월 재·보선이다. 김 대표가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야권의 새판짜기 주도권을 상실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민주당 최고위원 약력

친노 심판 · 세력교체…민주 '이념' 대신 '민생' 택했다
▶신경민=△전북 전주(60) △전주고, 서울대 사회학과 △MBC 기자 △민주통합당 대변인 △제19대 국회의원(서울영등포을)



친노 심판 · 세력교체…민주 '이념' 대신 '민생' 택했다
▶양승조=△충남 천안(54) △중동고, 성균관대 법학과 △17~19대 국회의원(충남 천안갑) △민주당 당대표비서실 실장





친노 심판 · 세력교체…민주 '이념' 대신 '민생' 택했다
▶우원식=△서울(56) △경동고, 연세대 토목공학과 △17, 19대 국회의원(서울 노원을) △민주당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





친노 심판 · 세력교체…민주 '이념' 대신 '민생' 택했다
▶조경태=△경남 고성(45) △경남고, 부산대 토목공학과 △17~19대 국회의원(부산 사하을) △민주통합당 정책위원회 부의장